카시트를 올바르게 사용해 아이의 안전을 지켜줘요
게시판

자동차 관리정보

아이들을 위해서 자동차에 제대로 카시트를 장착하는 것만으로도 교통사고가 났을때 아이들이 사망할 위험성을 90%넘게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시트 역시 올바른 사용법을 모르면 사고가 났을때 아이의 안전을 지켜주지 못하는 전혀 소용없는 물건이 될 수도 있기에 확실하게 제대로된 사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장착방법에 대해 설명을 해드리면 첫째로 카시트를 장착할때는 앞 자리에 장착하게 되면 사고가 났을때 터지는 에어백때문에 아이가 많이 다치게 되기에 뒷자석에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카시트를 장착하지 않은 상태로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머리의 경우 10배, 가슴은 2배의 상해 증가치가 발생합니다. 이에 따라 경찰청에서는 카시트를 착용하지 않는 단속 건수가 2015년 670건에서 3배가 증가한 2016년에는 1877건이 되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유아용 카시트를 착용하는 비율은 우리나라가 33.6%인 것에 비해 뉴질랜드는 92%였습니다.


또, 12개월까지의 아이들은 머리부분이 무거우며 척추 혹은 등 근육의 발달이 되어 있지 않아 앞을 향하게 카시트에 태우면 사고가 났을때 충격으로 몸이 앞방향으로 쏠려 척추 또는 목을 다치게 됩니다.
따라서 목을 가누지 못하는 신생아일때 부터 돌 동안 그리고 체중이 10kg이하인 아이의 경우 카시트의 방향을 반대로 장착해주셔야 하니다.
그리고 카시트 장착을 할때는 메뉴얼을 보고 단단하게 고정을 해주고 신생아라면 카시트를 눕히는게 세워두는 것이 보다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